산업안전 보건교육

법정의무교육(산언안전보건) 감정노동관리와 직무스트레스관리 강의노트

ted.kk 2024. 9. 13. 11:09
728x90

 

<감정노동관리>

Q. 다음은 감정노동에 대한 설명입니다.

A. 감정노동은 주로 서비스직 종사자들에게 발생하는데 서비스직종은 간호사, 항공사승무원 등이 포함됩니다.

 

Q. 다음은 감정노동의 방식에 따른 직업군 분류입니다.

A. 민원처리 등을 하는 감정노동군은 공적영역입니다.

 

Q. 다음은 사적영역에서의 감정노동군 직업군 입니다.

A. 구청직원은 공적 영역에서의 민원처리를 하는 감정노동군 입니다.

 

Q. 다음은 감정노동의 관리방법 중 회사차원의 관리방법 입니다.

A. 감정노동의 관리 중 회사차원의 관리는 서비스 기준, 고객응대 매뉴얼 등을 개발 보급해서 종사자들이 상처를 덜 받도록 하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Q.  다음은 무엇을 설명을 한 것입니다. 무엇을 설명한 것입니까?

[직업상 고객을 대할 때 자신의 감정이 좋거나, 슬프거나, 화나는 상황이 있더라도 사업장에서 요구하는 감정과 표현을 고객에게 보여주는 등 고객응대 업무를 하는 노동]
A. 감정노동은 직업상 고객을 대할 때 자신의 감정이 좋거나, 슬프거나, 화나는 상황이 있더라도 사업장에서 요구하는 감정과 표현을 고객에게 보여주는 등의 노동을 말합니다.

 

Q. 다음은 감정노동의 특성 중 표면행위에 대한 설명입니다.

A. 표면행위는 실제로 느끼는 감정과 다르게 표현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Q. 다음은 어떤 감정노동을 설명을 한 것입니다. 무엇을 설명한 것입니까?

[병원 등에서 환자와 환자 가족들과의 대면 업무를 하는 중에 자신의 감정이 좋거나, 슬프거나, 화나는 상황이 있더라도 사업장에서 요구하는 감정과 표현을 고객에게 보여주는 등 고객응대 업무를 하는 노동]

A. 병, 의료원 근로자들은 대면감정노동과 사적영역 감정노동자입니다.

 

Q. 다음은 감정노동의 방식에 따른 직업군의 설명입니다.

A. 감정노동의 방식에 따른 직업군은 대면과 비대면, 공적영역과 사적영역으로 직업군을 나눌 수 있습니다.

 

 

<직무스트레스관리>

 

Q. 다음은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A. 직무스트레스는 우리가 일하는 사업장의 환경, 동료와의 관계, 중요업무에 대한 압박, 신체적, 정식적 힘듦 등이 요인이 됩니다.

 

Q. 다음은 스트레스의 원인들입니다.

A. 회사에서의 승진은 직무스트레스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Q. 다음은 직무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한 설명입니다.

A. 온열, 환기 등은 작업장의 물리적 환경에 속합니다.

 

Q. 다음은 직무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설명입니다.

A. 장시간 근무나 교대근무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입니다.

 

Q. 다음은 직무스트레스가 주는 영향에 대한 설명입니다.

A. 직무스트레스는 신체에 구조적, 기능적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Q. 다음은 직무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설명입니다.

A. 적절은 업무에 대해서 기대치보다 못한 보상과 관계가 있습니다.

 

Q. 다음은 직무스트레스 관리 방법입니다.

A. 직무스트레스의 관리는 개인과 회사 모두가 동시에 관리를 해야 합니다.

 

Q. 다음은 회사적 차원에서의 직무스트레스 관리 방법입니다.

A. 긴장이완법은 개인적 차원에서 배워서 활용하면 좋습니다.

728x90